평가

평가는 왜 해야 하나요?

- 하는 이유: 임상심리평가는 발달의 정도, 인지 수준을 평가하거나 정서 상황,
대인관계 문제정도와 원인을 비교적 객관적인 방법으로 파악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평가를 통해 나온 결과로 치료적 계획을 수립하고, 변화의 기준점을 설정하게 됩니다. - 평가에 필요한 시간: 평가의 종류에 따라 약간의 차이는 있으나 대체적으로 1시간에서
길게는 4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시간소요에 대한 고지는 심리평가 접수 시 이루어집니다. - 필요한 준비: 평가를 받는 당사자(아동 혹은 성인)는 평가 당일 컨디션이 평가에 영향을 미치므로,
좋은 컨디션에서 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준비를 해서 오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동의 경우는 컨디션 조절을 부모님께서 도와주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심리평가 접수 시 제공된 사전 검사지를 문항 빠짐없이 미리 작성해 오셔야 합니다.
작성을 미완하여 오셨을 경우, 모든 검사지 수령이 이루어진 시점부터
분석시간이 소요되며, 검사결과가 늦어질 수 있습니다. - 검사 날짜 및 시간 엄수: 검사 예정일에 부득이한 사정이 생길 경우
2일 전까지 연락을 주시기 바랍니다. 검사 당일에도 시간을 지켜 내소해주셔야 하며,
예정시간보다 늦게 도착할 경우 검사가 다른 날로 분할 실시되어 검사결과가 늦어지게 됩니다. - 여러 종류의 평가를 받는 경우는 여러 날에 나누어 평가가 진행될 수도 있습니다.

초기방문 상담 - 아동 청소년의 문제를 파악하고 시행할 심리평가 종류를 결정
접수 - 검사날짜 확정
- 심리평가에 대한 동의서 작성
- 자기보고식 및 부모보고용 검사지 제공
평가 당일 - 예정된 시간 동안 검사 시행
- 대상자 상태 및 검사종류에 따라 분할 실시 가능성 있음
- 대상자 검사 후 보호자 면담
분석 - 7~10일 기간동안 검사 채점 및 전문적 분석이 이루어짐
검사결과 - 검사결과에 대한 상세한 해석 상담
- 치료방향 결정
- 검사 관련 서류 처리
  • 1. 임상심리평가 - 임상심리전문가 시행

    1) 종합심리평가

    - 웩슬러지능검사, 벤더-게슈탈트검사, 사회성숙도 검사, 집-나무-사람그리기, 동적가족화검사, 주제통각검사, 자기 보고식 검사, 부모 보고용 검사 등.

    - 해당 아동 청소년이 현재 겪고 있는 심리적 어려움을 심도 있게 파악하기 위하여 사고자원 및 양식, 정서상태, 대인관계 스타일, 강점 등 다각적으로 평가합니다.

    2) 발달평가

    - 교육진단검사(PEP-R), 자폐선별검사(CARS), 사회성숙도검사 등

    - 기본적인 발달 수준이 연령에 적합하게 체득되었는지 여부를 평가합니다.

    3) 지능평가

    - 웩슬러지능검사, 시각운동통합발달검사 등

    - 학습능력과 지적 대처자원 정도를 평가합니다.

    4) 집중력 평가

    - 전산화된 주의력 검사(ATA 검사), 주의력 관련 신경심리검사 등

    - 신경학적 근거에 기반하여 주의력 및 집중력 곤란 정도를 심도있게 평가합니다.

    5) 부모 심리 평가

    - 부모의 다면적 인성검사, 문장완성검사, 부모양육태도검사 등

    - 미성년자가 평가를 받는 경우에는 해당 아동 청소년의 개별 특성과 주변 상황 뿐 아니라 부모의 성격과 제공하는 양육환경이 증상의 심화 및 개선에 직간접적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부모 심리 평가도 함께 이루어지며 이를 기반으로 소통 및 양육기술에 대한 가이드를 제공하기 위함입니다.

  • 2. 언어평가 – 언어재활사(언어치료사) 시행

    1) 언어발달평가

    - 수용언어와 표현언어, 발음, 의사소통기능을 포함한 전반적인 언어발달을 평가합니다

    - 36개월 이전: 영·유아 언어발달검사, K-M-B-CDI, 의사소통기능 관찰 등

    - 36개월~취학전: 취학전 아동의 수용언어 및 표현언어발달척도, 수용 및 표현어휘력 검사, 구문의미이해력 검사, 언어문제해결력 검사, 아동용 발음검사, 의사소통기능 관찰 등

    - 학령기: 수용 및 표현어휘력 검사, 언어문제해결력 검사, 학령기 아동언어 검사, 아동용 발음검사

    2) 유창성 평가: 언어발달평가 + P-FA(말더듬평가)

    - 유창성(말더듬)의 정도나 여부를 평가합니다

    3) 읽기 평가: 언어발달평가 + KOLRA (한국어읽기평가)

    - 해독, 읽기이해, 읽기유창성, 듣기이해를 포함한 전반적인 읽기수준을 평가합니다

  • 3. 작업평가 / 감각통합평가 - 작업(감각통합) 치료사 시행

  • 4. 놀이평가 - 놀이치료사 시행

심리평가 Check Point!
  • Q.심리평가는 하는데 얼마나 걸리나요?

    A.우리 연구소에서 시행되고 있는 심리평가는 지능평가, 정서평가, 종합평가, 주의력평가, 발달평가 등이 있고, 이 검사들은 대략 2시간~4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하지만 아이들의 성향이나 심리상태, 검사 당일 아이의 컨디션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 Q.심리평가를 하면 무엇을 알 수 있나요?

    A.심리평가는 우리 아이들이 보이는 심리적인 특성과 문제의 정도, 심각도를 알 수 있고, 아이들의 주의력, 집중력, 기억력, 실행기능과 같은 인지능력과 지적 기능수준, 자아강도, 성격구조를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정보를 토대로 적절한 치료 유형과 치료 전략 및 기법을 제시하고, 치료 효과나 치료 반응 수준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 Q.심리평가는 왜 임상심리전문가에게 받아야 하나요?

    A.최근 언론에서 심리검사, 심리평가에 대한 정보가 자주 언급되고 있고 우리 아이들의 마음에 관심을 갖는 부모님들도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때, 심리평가는 단순히 여러 검사 도구를 사용하여 긴 시간과 많은 비용을 투자하는 과정이 아니라, 아이들의 현재 심리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치료의 필요성 여부를 결정하고 아이에게 필요한 치료를 선택할 수 있는 근거가 되는 중요한 자료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느 기관에서 누구에게 심리평가를 받는지는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아동/청소년기에 나타나는 발달 지연, 학업곤란, 정서 상태, 행동은 동일한 상황에서 성인들이 보이는 모습과 다른 부분이 많기 때문에 우리 아이들의 마음상태를 평가하는 것은 매우 복잡한 과정입니다.

    아동/청소년에 대한 심리평가는 우리 아이들의 인지, 정서, 발달에 관한 심리학적 이해, 소아정신병리에 대한 지식, 심리검사에 대한 지식, 개인의 특성을 모두 고려할 수 있는 임상심리전문가에 의해 심리평가를 시행해야 부모님과 우리 아이들이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한 심리평가가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시기인 우리 아이들의 특성에 대해 충분히 이해한 연구진들과 함께 치료 및 행동개선을 위한 방법을 찾아가는 과정에서 아동/청소년기의 특성을 고려하여 우리 아이들의 심리상태를 정확하게 평가하는 것이 중요한 첫 단계 입니다.

  • Q.얼마전 방송에 나온 심리검사를 받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하나요?

    A.대부분의 보호자들이 알고 있는 심리검사는 언론에서 소개되어 알려져있는 검사인 경우가 많습니다. 언론에서 소개될 때에는 검사의 종류와 그 결과에만 초점이 맞추어진 상태로 소개되기 때문에 우리 아이에게 지금 가장 필요한 검사가 아닐 수도 있습니다.

    많은 시간과 비용을 들여서 받는 심리검사가 우리 아이들에게 꼭 필요한 검사가 아니라면, 그것 만큼 큰 낭비는 없을 것입니다. 그래서 저희 연구소에서는 우선적으로 연구소장님의 면담을 통해 우리아이들에게 지금 당장 평가되어야 하는 것이 무엇인지 살펴보고, 우리 아이에게 지금 필요한 검사를 선택하여 시행하고 있습니다.

    우리 아이들에게 심리검사, 심리평가가 필요한 것은 아닐지 고민이 되실 때에는 연구소장님과 면담을 통해 평가의 필요성 여부를 결정하고, 심리평가가 필요하다면 지금 우리 아이들에게 필요한 검사를 함께 상의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