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임상심리평가 - 임상심리전문가 시행
1) 종합심리평가
- 웩슬러지능검사, 벤더-게슈탈트검사, 사회성숙도 검사, 집-나무-사람그리기, 동적가족화검사, 주제통각검사, 자기 보고식 검사, 부모 보고용 검사 등.
- 해당 아동 청소년이 현재 겪고 있는 심리적 어려움을 심도 있게 파악하기 위하여 사고자원 및 양식, 정서상태, 대인관계 스타일, 강점 등 다각적으로 평가합니다.
2) 발달평가
- 교육진단검사(PEP-R), 자폐선별검사(CARS), 사회성숙도검사 등
- 기본적인 발달 수준이 연령에 적합하게 체득되었는지 여부를 평가합니다.
3) 지능평가
- 웩슬러지능검사, 시각운동통합발달검사 등
- 학습능력과 지적 대처자원 정도를 평가합니다.
4) 집중력 평가
- 전산화된 주의력 검사(ATA 검사), 주의력 관련 신경심리검사 등
- 신경학적 근거에 기반하여 주의력 및 집중력 곤란 정도를 심도있게 평가합니다.
5) 부모 심리 평가
- 부모의 다면적 인성검사, 문장완성검사, 부모양육태도검사 등
- 미성년자가 평가를 받는 경우에는 해당 아동 청소년의 개별 특성과 주변 상황 뿐 아니라 부모의 성격과 제공하는 양육환경이 증상의 심화 및 개선에 직간접적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부모 심리 평가도 함께 이루어지며 이를 기반으로 소통 및 양육기술에 대한 가이드를 제공하기 위함입니다.
2. 언어평가 – 언어재활사(언어치료사) 시행
1) 언어발달평가
- 수용언어와 표현언어, 발음, 의사소통기능을 포함한 전반적인 언어발달을 평가합니다
- 36개월 이전: 영·유아 언어발달검사, K-M-B-CDI, 의사소통기능 관찰 등
- 36개월~취학전: 취학전 아동의 수용언어 및 표현언어발달척도, 수용 및 표현어휘력 검사, 구문의미이해력 검사, 언어문제해결력 검사, 아동용 발음검사, 의사소통기능 관찰 등
- 학령기: 수용 및 표현어휘력 검사, 언어문제해결력 검사, 학령기 아동언어 검사, 아동용 발음검사
2) 유창성 평가: 언어발달평가 + P-FA(말더듬평가)
- 유창성(말더듬)의 정도나 여부를 평가합니다
3) 읽기 평가: 언어발달평가 + KOLRA (한국어읽기평가)
- 해독, 읽기이해, 읽기유창성, 듣기이해를 포함한 전반적인 읽기수준을 평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