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발달

언어는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의 전반적인 내용을 포함하고 있으며
다른 사람과 상호작용하기 위해 필요로 하는 기본적인 의사소통 체계입니다.
상대방의 말을 이해하는 수용성 언어 능력, 문법과 사회적인 상황에 맞게 사용하는 표현성 언어능력으로 크게 나눌수 있으며
시기별 언어의 습득은
각 발달단계의 다른 과업들(인지, 사회성, 또래관계 형성)에 영향을 주므로 발달에 있어 핵심적인 부분입니다.

언어장애는 구어, 문어, 상징체계의 이해와 사용에 결함을 보이는 것으로,
언어의 형식(form, 음성/음운, 형태, 구문), 내용(contents, 의미), 사용(use,화용)의
세 영역에서 한가지 이상의 형태로 어려움을 보일 수 있습니다.

아동 언어의 정상 발달

언어발달
단계 및 연령
언어이전 단계 한 낱말 단계 낱말조합 단계 기본문법 단계 문법정교화 단계
0세 1세 전반 1세 전반~2세 후반 2세 후반~3세 4~5세 학령기
의미 낱말 이해 사람, 사물, 기능 의미범주, 사람,
사물, 서술어,
의문사('뭐')
일상생활 낱말,
이름대기, 관계낱말,
의문부사 및 의문관형사
한자어, 비유어, 담화적
결속장치, 정의하기
발전
문법   제스처와 낱말, 부르기와 낱말 주요 문장구성 성분, 서술어구, 명사구 구에서 피수식어의 수 1개, 단문, 복문 시작 구에서 피수식어의 수 2~3개, 복문: 관형절, 인용절, 부사절, 가역적 문장탐색 시작, 이야기 맥락 대화: 높은 복문 비율 C-unit 복잡도 증가
생산성이 낮음 기본문법형태소 실수 담화적 결속장치의 활용
화용 및 담화 의사소통 의도 생성 및 표현 제스처 사용, 기능: 요구, 이름, 대답, 거부, 모방, 부름 기능: 요구, 이름, 대답, 거부, 모방, 부름 자기중심적, 지금 여기 서술하기, 시인하기, 인정하기, 정보 요구하기 판단하기, 설명하기, 놀리기, 간접 요구하기 사건 기술하기, 발표하기
이야기 듣기 가리키기, 보기, 관심 끌기 '뭐야'에 답하기 일부 명명 또는 서술, 외워서 길게 하기 배경 및 결과 중심, 단순 나열 이야기, 종속이야기 탐색 여러 에피소드 이야기, 여러 주인공과 얽히는 사건 표현
음운 음절성 발음(옹알이), 억양 변화 모음불명료, 어조 사용 ㅁ ㄴ
ㅃ ㄸ ㄲ
ㅂㄷㄱ
ㅍㅌㅋㅎ ㅉㅈㅊ
받침소리(ㅁㄴㅇㅂㄷㄱㄹ)
ㄹㅅㅆ

언어평가 (보건복지부 공인 ‘언어재활치료사’ 시행)

A. 발달 과정상에서 언어의 습득이나 혹은 습득 후 사용에 있어 어려움이 있는 경우를 말합니다. 즉 또래에 비해 말이 늦거나, 발음이 부정확한 경우, 의미 있는 내용을 전달하는데 어려움이 있는 경우에는 전문가의 언어 평가가 필요합니다.

B. 다양한 이유로 언어의 지연이 생기면 인지 발달에도 영향을 주게 되며, 전반적인 발달이 뒤쳐지게 됩니다. 또래들과 자연스럽게 어울릴 기회가 줄어들어 사회성, 정서 발달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주게 되므로 조기 발견 및 조기 치료가 중요합니다.

언어평가에 사용되는 검사도구
  평가도구 대상연령 평가 영역 평가방식





영·유아 언어발달 검사 5~36개월 영유아의 언어장애 조기선별 부모면담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 8~17개월(영아용)
18~36(유아용)
초기낱말 체크리스트 부모면담
취학전 아동의 수용언어 및 표현언어 발달척도 2~6세 언어전반 직접평가
수용 및 표현어휘력검사 2세 6개월~16세 어휘력 직접평가
구문의미이해력검사 4~10세 구문의미 이해 직접평가
언어문제해결력검사 5~12세 상위언어기술 직접평가
우리말 조음음운 평가 2~6세 조음음운 직접평가
아동용 발음평가 직접평가
파라다이스-유창성검사 말더듬 직접평가
한국어 읽기검사(Korean Language-based Reading Assessment, KOLRA) 학령기 아동 학령기 아동의 읽기 능력 직접평가






의사소통 및 상징행동 척도 언어발달 초기까지의 영유아 의사소통 직접평가
의사소통 기능분석 언어발달 초기까지의 영유아 의사소통 기능 직접평가
자발화분석을 통한 조음음운/구문/의미/화용 평가 말 표현이 가능한 아동 평균낱말 발화길이, 어휘, 화용, 발화명료도 직접평가
파라다이스 보완대체 의사소통 기초능력평가

구어 보완 및 구어 대체가 필요한 아동

보완대체 의사소통 직접평가,
부모보고

언어치료

언어이해 및 표현에 어려움을 보이는 아동들을 대상으로 언어발달을 촉진하여, 발달연령에 맞는 언어습득 및 표현을 도와 의사소통 및 학습에 어려움을 최소화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언어발달지연 : 또래에 비해 말이 늦는 아동
조음음운장애 : 또래에 비해 발음이 부정확한 아동
유창성장애 : 말을 더듬는 아동(예, 어어어엄마)
사회적의사소통장애(화용장애) : 또래와 의사소통 하는 것에 어려움을 보이는 아동
언어학습장애/읽기장애 : 언어 지연으로 인해 글자를 읽고 쓰는 것에 어려움을 보이는 아동
동반 장애 : 지적장애 및 자폐 성향 등으로 인해 언어 발달이 지연된 아동

언어치료는 개별언어치료와 그룹언어치료 프로그램으로 진행됩니다.

개별언어치료 : 아동의 현재 언어발달 단계에 맞춘, 개별화된 1:1 치료 프로그램
그룹언어치료 : 또래와의 의사소통 상황에서 실질적인 언어표현력을 증진시키는 치료프로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