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장애

통합된 발달 : 언어, 사회성, 인지, 정서, 운동

흔히 소아기 첫 6년을 마법의 시간(Magical 6 years)라고 합니다.
그만큼 태어나서 영 유아기를 거쳐, 걸음마기,
학령 전기에 이르는 이 시기를 어떻게 보내느냐가 중요하다는 의미입니다.

소아의 정신 건강을 성인과 분리하여 따로 보는 이유는,
이 시기가 한 사람의 정신 건강에 필요한 여러 가지 능력을 기르는 결정적 시기(critical period)이며,
아이의 성격의 기초를 다지는 시기이기 때문입니다.
신체의 발달에 따른 운동 영역과 함께 정서, 인지, 사회성, 언어 등이
고르게, 통합적으로 발달되어야하는 시기로써 각 영역의 발달은 서로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영, 유아기의 애착, 세상에 대한 신뢰감 그리고 걸음마기의 자율성, 학령 전기에는 주도성의 획득이 중요한 시기입니다.
즉 각 발달 시기별로 아이들은 각 단계별 발달 과업(milestone)을 거치게 됩니다.

각 시기별 발달 과업의 완수가 중요한 이유는, 하나의 과업을 놓쳐버리면 그 다음 단계 혹은 다른 영역의 발달에까지 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즉 발달 단계의 정지, 왜곡, 지연이 일어날 가능성이 높아져 아이들에게 더욱 어려움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발달 클리닉은 각 아이의 발달 단계를 전문적으로 평가하고,
이에 맞추어 각 발달 단계의 발달 과업을 완수하여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 주는 역할을 합니다.

진료영역

1) 지적 장애/경계선 지능/학습장애

A. 표준화된 지능검사(WPPSI/WISC)를 통한 지능지수와, 사회 성숙도 지수(SMS)를 통해 평균의 2 표준편차 이하 인 경우 지적 장애로 진단이 가능합니다.

B. 전체 지능은 언어 이해, 지각 추론, 작업 기억, 처리속도로 세분화 되어, 각 영역에서 어떤 부분이 강점이고, 어떤 부분은 약점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C. 학습 장애란 정상 지능에도 불구하고 특정 영역의 학습에 어려움을 보이는 경우를 말하며, 특히 읽기, 쓰기, 산수 계산 등과 같은 영역에서 어려움을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중추 신경계의 특정 영역 발달의 미숙 및 지연으로, 전문적인 평가에 따른 집중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2) 자폐 스펙트럼 장애

A. 자폐 스펙트럼 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 ASD)는 1)사회적 상호작용의 질적인 저하(언어적, 비언어적), 2)제한적이고(Restricted) 반복적이며(Repetitive) 상동증적인 행동(Behavior), 즉 RRB를 특징으로 하는 질환으로 자폐성장애, 아스퍼거, 서번트 증후군으로 불리던 각종 질환들을 아우르는 명칭입니다.

B. “스펙트럼”이라는 진단명에서 알 수 있듯이, 인지 기능에 장애가 없으며 특정 영역에서는 평균보다 뛰어난 기량을 보여 주는 고기능 자폐에서부터 상동증적인 행동상의 문제가 아주 심하여 일상 생활에 지장을 주는 심각한 자폐까지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따라서 자폐 스펙트럼 장애는 필수적으로 소아청소년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에게 진단과 평가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C. 자폐스펙트럼장애는 조기발견, 조기교육이 예후과 경과에 가장 중요하므로 진단은 빠를수록 좋습니다. 조기 진단이 중요한 이유는 근거있고 체계적인 치료를 하기 위함이며, 결정적 시기(critical period)를 놓치지 않기 위함입니다.

3) 지연된 발달 (delayed milestone)

A. 기능상의 문제는 없지만 특정영역에서 또래보다 다소 늦은 아이
B. 특정 영역의 문제는 발견할 수는 없지만 발달 지연이 의심되는 아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