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 도대체 뭐길래?
우리 아이가 ADHD라고? 약을 먹어야 한다고?
앉혀놓고 가르치면 잘하는데, 학교에서는 왜 말썽이지?
착한데, 왜 친구들이랑 계속 싸우는 걸까?
무슨 생각하는지, 멍하니 가만히만 있는 것 같아.
저 아이가 내 말을 무시하나??
“주의력 결핍-과잉 행동 장애”는 말 그대로 주의 집중을 못하고 과다행동을 보이는 아동들에게 내려지는 진단명입니다. 어린 아동들이 주변 환경을 신기해하며 보이는 행동들은 정상적이지만, ADHD는 그 행동들이 평균을 넘어서거나, 발달 수준에 맞지 않을 때 혹은 자신의 다른 기능 발휘(학습, 친구사귀기등)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때, ADHD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행동을 억제할 수 있는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손발을 가만히 두지 못하고 수업 시간에 제 자리에 앉아있지 않으며 혼자 돌아다니며 주변 아이들에게 장난을 걸기도 합니다. 또 수다스럽게 말을 많이 합니다.
두 번째, 부주의합니다.주의가 산만하기 때문에 집중하여 한가지 과제나 활동에 몰두할 수 없습니다. 뭔가를 자주 잊어버리고, 잃어버리는 특성이 있습니다. 또한 선생님이나 부모님이 지시한 내용을 제대로 따르지 못하고 과제와 활동을 체계적으로 조직하지 못하며 외부의 자극에 의해 쉽게 산만해집니다.
세 번째, 충동적입니다.질문에 채 끝나기도 전에 성급하게 대답한다거나 다른 사람의 활동을 방해하고 간섭하거나 참견합니다. 이는 아이들과의 관계에도 나쁜 영향을 미칩니다.
1. 실행 기능이상
사고 (인지) 관련 실행 기능 이상 - 작업 기억, 정리 및 조직화, 조인지, 계획하기, 우선순위 정하기, 시간관리
행동 관련 실행 기능 이상 - 반응 억제, 주의 집중, 목표 집중 감정 조절, 과제 개시, 융통성
2. 정서 조절 발달의 지연
지나친 흥분 - 상대의 말을 듣지 못한다. 여러 면을 고려하지 못하고 바로 행동화한다. 지나친 좌절이나 분노에 사로잡힌다. 별것 아닌 것에도 짜증을 쉽게 낸다.
일상적인 무력감 - 만성적인 정서 조절의 어려움으로 짜증 낸다. 우울감, 불안이 높아져서 정서가 무뎌진다. 반복되는 부정적인 피드백으로 자아 위축, 자신감 저하, 부정적 자기 상의 위험이 높아진다.
3. 인지적 융통성의 저하
- 한가지 생각에 완고하게 집착 - 예측 가능하고 규칙적인 것만 선호
- 갑작스러운 계획 수정이 어려움
- 우물 안 개구리, 흑백논리, 타인 입장 이해불가, 계획 수정 불가
4. 학업 성취도 저하
- 숙제는 되도록 끝까지 미룬다.
- 양이 많은 숙제를 미리 알아서 배분해서 준비하지 않는다.
- 지저분한 노트 - 준비물 및 학용품을 자주 잃어버린다
- 지시를 따르지 않는다. 이해해도 시작하지 않는다. 시작해도 일찍 끝난다.
5. 사회적 인지 이상 / 의사소통의 질적인 이상
- 부적절하게 대화를 시작 - 부적절한 구문 사용
- 기이한 형식의 언어 -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문제
결과적으로 흔히 주변 사람들로부터 지적, 부정적인 피드백만을 받기가 쉽습니다.
보통의 경우 대부분의 아동들은 직관적으로 혹은 경험을 통해서 자기의 행동을 다른 아이들과 조화시켜 자연스럽게 말썽 없이 집단활동에 참가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사회화 과정!
그러나 ADHD 아동이나 청소년은 자신의 행동을 돌아보고 그 행동이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지 깨닫지 못하기 때문에 특정한 사회적 상황에 적응하는 데 어려움이 많아 집단 따돌림의 대상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부모의 눈에는?
- 생각 없는 행동, 타인을 방해, 눈치가 없는 아이
- 짜증, 저항, 흥분, 실망
- 고지식한 해결 방식 ( 짜장면 먹기로 했으면 절대 냉면은 안 먹어)
교사의 눈에는?
- 지시 이행 불가, 또래와 갈등, 잦은 지적
- 손이 많이 가는 아이
또래의 눈에는?
- 귀찮거나 심한 장난을 치는 아이
- 반복해서 묻는 아이
- 괴롭히거나 때리는 아이
- 말이 많고 자기 말만 하는 아이
- 충동적인 말이나 행동으로 상대방의 기분을 상하게 하는 아이
- 남의 약점을 갖고 놀리는 아이
A. 다음의 9개의 증상 중 각 6개 이상의 증상을 보인다.
주의력 결핍 (Inattentive) |
과잉 행동·충동성 (Hyperactive-Impulsiv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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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부주의로 실수를 잘 함 | 손발을 가만히 두지 못하고 앉은 자리에서 계속 꼼지락거림 |
2 | 집중을 오래 유지하기 못함 | 제자리에 있어야 할 때 마음대로 자리를 뜸 |
3 | 다른 사람 말을 경청을 못함 | 부적절하게 뛰거나 기어올라감, 청소년, 어른의 경우 안절부절 하거나 가만히 있지 못함 |
4 | 과제나 시킨 일을 끝까지 완수 못함 | 조용히 놀지 못함 |
5 | 계획을 세워 체계적으로 하는 데 어려움 | 끊임없이 움직임, 마치 모터가 달린 것처럼 행동 |
6 | 지속적 정신집중으로 필요로 하는 공부, 숙제 등을 싫어하거나 회피하려 함 | 지나치게 말을 많이 함 |
7 | 필요한 물건을 자주 잃어버림 | 질문이 끝나기 전에 불쑥 대답한다 |
8 | 외부자극에 의해 쉽게 정신을 빼앗김 | 차례를 못 기다린다 |
9 | 일상적으로 해야 할 일을 자주 잊어버림 | 다른 사람의 활동에 불쑥 끼어들거나 방해함 |
각 9개 중 6개 이상, 최소 6개월 이상 지속 (17세 이상은 5개 이상)
B. 12세 이전에 몇 가지 부주의 혹은 과잉행동-충동성 증세가 나타남
C. 2가지 이상의 상황(예, 집, 학교 또는 일터)에서 몇 가지 부주의 혹은 과잉행동-충동성 증세가 나타남
D. 증상이 사회, 학습, 직장 기능의 질을 감소시킴
E. 증상이 조현병 또는 기타 정신 증적 장애의 경과 중에만 나타나는 것이 아니고
F. 다른 정신장애(예: 기분장애, 불안장애, 해리장애, 성격장애, 물질 중독 또는 금단 )에 의해 더 잘 설명되지 않는다.
※DSM-5 : 미국과 한국에서 공인된 정신건강의학과 진단 기준
장기적인 치료 계획을 세우고 목표 증상을 정한 후 지속적으로 치료
치료방법
약물 치료와 비약물 치료 (행동 치료, 부모 교육, 놀이 치료 등)
가장 효과정인 치료 방법 = 약물 치료 + 행동치료!